주택의 담장은 어떤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을까!!

예전에는 담장을 넘어서 들어오는 도둑들이 무서워서 담장을 높게 쌓고 담장 위에 뾰족한 철사 같은 설치물을 놓아 도둑이 집 담장을 넘지 못하도록 해놓은 곳을 많이도 봐왔습니다. 요즘은 이렇게 담장에 철조망 같은거 설치한 오래된 담장은 요즘 잘 보기 힘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여전히 담장은 주택에서 생활하는 분들의 프라이버시와 안전을 지키는 중요하고도 당연한 부분으로 생각되어 지고 있습니다. 주택의 담장은 외부와 내부로 구분짓는 경계선이라고 할 수 있으며 타인이나 도둑 같은 사람의 무단 침입을 막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음을 막아주고 먼지를 막는 차단막 역할도 하는 등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택의 담장은 파수꾼 역할을 하며 이외에도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다양한 담장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의 담장은 어떤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을까!!

주택의 담장 다양한 역할과 기능 알아보겠습니다

담장의 규제 사항

주택의 담장은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담장은 건축면적에 포함되지 않으며 주택의 주위에 담장을 두른다고 해서 기존 주택의 공간을 포기해야 하거나 건폐율에 여유가 없는 주택에서는 담장을 세우지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주택 건물에서 이어져 뻗어 나와 담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날개벽 등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담장을 세울때는 다양한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먼저 담장의 높이입니다. 일반적으로 높이 2m 이하의 담장은 공작물로 규정되어 있으며 해당 높이 이하는 별도 신고 등을 거치지 않고도 축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 2m 이상으로 담장을 축조하게 된다면 특별도지사나 시·군·구청장에 증축 신고가 요구됩니다.

건축선 내에 축조

또 하나는 건축 한계선 입니다. 담장은 프라이버시 보호 외에도 내 토지와 그 외를 구분하기 위해 세우는 경우가 많으며 도로와 접한 토지는 그 경계에 딱 맞춰 담장을 세울 수 없습니다. 건축선 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건축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지만 내 땅이라고 하더라도 도로에서 부터 일정 거리 안에는 건축이 불가능하며 담장도 이 규정에 의해 제약을 받습니다. 건축선을 파악해 그 안으로 담장을 짓도록 해야 합니다.

일조권 침해 주의

이웃과의 대지 경계선은 대지안의 공지 개념이 있긴 하지만 건축법령에서 제한사항을 규정하고 있지는 않으며 이웃 대지 경계선 바로 위에 축조도 가능합니다만, 조례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이 있을 수 있어 담장을 축조 하기 전에 미리 해당 지역 건축과에 정확히 확인을 거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지형과 높은 담장으로 인해 이웃 일조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조권 침해는 법적 인정 조건이 상당히 까다로운 사항이지만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갈등 자체를 풀기는 어려우니 이런 부분도 담장 건축 전에 염두에 두시고 축조 하는데 이상이 없어야 할 것 입니다.

주택 담장의 역할

주택을 설계할 때 담장이 미치는 풍수적 효과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며 없던 담장을 새로 하거나 새로이 축조 할 때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셔야 할 사항이며 특히 담장은 주택을 외부와 내부로 구분짓는 경계선 이며 타인이나 도덕적의 무단 침입을 막는 역할을 하는 담장 입니다. 또한 소음과 먼지를 막는 차단막 역할도 담장이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주택의 담장은 신분 격식 지위에 따라 돌담 흙담 울타리 등으로 달랐을 정도로 구분 지었습니다. 이것은 주택의 규모, 지붕장식 등과 어울리는 담을 중시한 풍습이며, 조화가 깨지면 흉하다고 까지 여겨졌습니다. 특히 담은 높고 훌륭한데 주택은 상대적으로 초라하다면 가난해질 징조라 여겨 꺼렸다고 합니다.

담장의 기능

특히 생각 해보실 부분이 지나치게 높은 담장의 집은 전체의 인상을 나쁘게 만들게 되며 집주인의 마음이 옹졸하거나 닫혀 있음을 느끼게 만들게 되며 햇빛을 충분히 받아 집안에 좋은 기운이 있어도 담이 너무 높으면 내외부의 공기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서 마치 고인 물처럼 집안의 공기가 탁해 질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담의 높이는 1.5cm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보다 담장이 더 높으면 일조량과 통풍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담장이 더 높으면 역설적으로 도둑을 집안으로 불러들이는 흉물로 변하기도 합니다. 담이 높으면 도둑을 맞는다 는 오래된 격언이 그래서 나왔는데 도둑의 심보는 담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대담해지게 하는것 같습니다. 도둑은 마음만 먹으면 높은 담도 쉽게 뛰어 넘을수 있고 오히려 높은 담이 도둑을 도와주는 이런 상황이 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적당한 높이의 담장을 축조 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 입니다.

주택 담장의 역할과 기능 마무리

주택의 담장은 기능과 역할이 상당히 다양하며 특히 집의 외모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집과 담이 좁게 붙어 있으면 숨이 막히고 답답 할 수 있습니다. 햇빛도 잘 들지 못하고 통풍도 나쁘며, 대지가 좁고 이웃집과 붙어 있으면 사생활 침해까지 염려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담장을 집의 건물과 최소 20cm 이상 띄어서 설치하면 통풍이 좋고 나무와 화초의 성장에도 유리한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른 이웃집들과 거리가 가까워 집안이 들여다 보인다면 담을 높게 쌓기보다 창문에 블라인더 등을 설치하는 편이 좋은데 커튼등의 설치는 햇빛이나 통풍을 충분히 보호하는 역할도 충실하고 동시에 낮은 담장으로 인한 프라이버시도 훌륭히 지켜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