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용어, 선하지, 포락지, 법지, 빈지, 유휴지, 휴한지, 내용 알아봅시다

부동산 관련 토지의 경우 살아가면서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회, 경제,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서 토지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토지와 관련된 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 용어를 파악하고 토지 용어에 대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토지 관련 용어들은 토지의 가치, 이용, 관리 및 보호와 관련된 다양한 부분에서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래 글에서 토지 용어 관련 알아보겠습니다.

토지 용어 관련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토지 용어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선하지
고압선 아래의 토지 입니다. 토지의 이용및 거래에 제한을 받는 경우들이 많은 특징이 있슶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 선하지 감가가 발생하는 토지 입니다. 해당 토지의 매매 하실때는 주의해서 실수 없이 매매 해야 하는 부분 입니다.

포락지
포락지의 경우 지적공부에 등록된 토지가 물에 침식되어 수면 밑으로 잠긴 토지를 이야기 합니다. 개인의 사유지가 전 답등이 하천으로 변한 토지 입니다. 요즘 온난화 시대에 비도 많이 오고 하천이 변해서 토지가 물에 잠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해변가 토지의 경우에도 온난화로 인해서 수위가 높아지면서 물에 잠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향후 포락지에 대한 부분이 이슈가 될 가능성도 많은 것이 시대적 현실이기도 합니다.

법지
법으로만 소유할 뿐 이며 활용으로 이익을 얻는 것이 거의 없는 토지 입니다. 택지의 유효 지표면 경계와 인접지 또는 도로면과 경사된 토지를 이야기 합니다. 토지로 어떤 이익을 얻지 못한다는 것은 상당한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토지의 붕괴를 막기 위해서 경사를 이루어 놓은 것 입니다. 측량 면적에는 포함되지만 실제로 사용할 수 없는 면적이기도 합니다.

빈지
빈지의 경우 법지의 반대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다와 육지 사이에 해변토지를 말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공유수면 관리및 매립에 관한 법률에서 바닷가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해안선으로 부터 지적 공부에 등록된 지역까지의 사이를 이야기 합니다. 만조수위 선으로 부터 간조 수위선 까지의 사이를 말하는 각석지와는 구분되는 토지 입니다.

유휴지
요즘 시골의 땅이나 도시에도 빈공터 그냥 놀리는 경우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시골의 땅이 농사 지을 사람들이 없고 마을과 동떨어진 땅으로 이전에는 농사를 지었지만 지금은 그냥 놀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그냥 바람직 하지 않게 놀리는 땅을 유휴지 라고 합니다.

휴한지
농지 등의 경우 지속적으로 농사를 짓게 되면 잘 되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어느정도 쉬었다가 다시 농사를 짓게 되면 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정상적으로 지력의 회복을 위해서 잠시 놀리고 있는 땅을 휴한지 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휴한농법이 고려시대에서 부터 잘 알려져 있을 정도로 흔한 농법 이기도 한데 이때에도 널리 행해졌던 농법이며 특히 조선시대 초기까지도 존속 되었음이 문헌상의 기록에도 알려져 있습니다. 보다 발달한 휴한 농법의 한 형태로 서양에서 행해진 3포식농법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다시 순3포식 농법과 개량된 3포식 농법으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순3 포식 농법의 경우에는 경지의 2/3에는 춘파 또는 추파의 곡식을 심는 방법으로 하고 나머지 1/3의 경우에는 휴한지로 활용 하는 방법 입니다. 이렇게 순차로 휴한지를 교체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미국과 유럽에서 중세 후기에 휴한지의 방법이 도입되어 사용되었습니다.

휴한지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토지를 2년간 경작하고 1년간 휴한시키는 방법으로 농사를 짓게 되면 지력이 좋아지는 방법이며 단순히 토지를 놀리는 것이 아닌 해당 토지에 토끼풀이나 콩과 작물등을 심어 지력을 키우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요즘의 상황에서는 다양한 경작기술의 발전으로 휴한지는 사라지고 휴한농법은 없어졌지만 이제는 농사 지을 사람이 없어서 놀고 있는 토지도 많아진게 현실이기도 합니다.

토지 용어 알아보기 마무리 

토지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들은 일반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생소한 면들이 있으며 토지의 용어들을 익히고 어느정도 숙지 하시게 된다면 토지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좋은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알고 싶고 공부하고 싶다면 다양한 토지의 용어들을 사용 위한 필수 용어 들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들 입니다. 이런 용어의 이해는 토지의 가치와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도록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지용어의 이해와 꾸준한 부동산 공부는 결국 관련 문제에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토지와 관련된 매매 임대 등의 다양한 결정을 내릴 때나 관련된 이슈를 논의할 때 이런 용어와 개념의 이해는 상당히 중요한 사항이므로 지속해서 학습하고 연구하는 것이 삶을 살아가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