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의 개념, 필지와 획지의 개념을 알아봅시다

토지의 개념에 대해서 어느정도 파악해야 하는데 워낙 부동산 토지의 용어들이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사실 쉽지 않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필지의 경우에는 토지소유자의 권리를 구분하기 위한 표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개의 토지 소유권이 미치는 범위와 한계를 표시하며 토지의 법정면적의 단위가 아닙니다. 필지와 획지는 모두 면적의 단위가 아닙니다. 토지의 개념에서 필지와 획지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필지와 획지의 개념을 알아봅시다

토지 필지의 개념을 알아봅시다

필지는 공간정보의 구축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구획되는 토지의 등록단위로서 하나의 지번을 가지고 지적공부에 등록되는 토지의 기본단위를 이야기 합니다. 이는 면적이 아닌 소유권을 기준으로 하는 구분하는 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지의 법률적인 최소한의 단위이며 같은 지번으로 에워사인 토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개의 필지에 1개의 지번과 지목이 부여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필지는 권리변동 관계의 기준적 단위개념으로 한 개의 토지소유권이 미치는 범위와 한계를 표시하며 권리를 구분하기 위한 법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살펴보시면 필지은 구획된 논이나 밭, 임야, 대지 등을 세는 단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지에 대한 소유권이나 건물이 지어진 땅을 기준으로 토지 구역 경계로 해서 정해진 기본 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지는 도시에서 용도지역, 용도지구를 구분하는 도시계획에서 기초 단위 입니다. 개별적인 필지의 경우에는 지번과 지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시지역에 있는 필지는 토지이용계획이 있으며 기존 시가지는 산, 언덕, 하천, 도로 지형에 따라서 필지의 형상이 비정형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다면 도시가 형성되고 발전하면서 도로도 만들어지고 토지의 구획선이 발생하게 되며 이때 알아보기도 쉽게 만들어집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필지를 살펴보시면 도로에 접한 토지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건축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필지를 여러개 합한 경우도 있는데 이를 합필이라고 합니다.

토지 획지의 개념 알아봅시다

부동산의 토지의 개념에서 살펴보시면 획지는 가격대가 비슷한 일정 부분의 토지를 이야기 합니다. 필지를 여러개를 묶거나 분할하여, 인위적·자연적·행정적 조건에 따라 다른 토지와 구별되게 하나의 땅으로 만든 형태가 획지 입니다. 필지는 법률상의 단위개념에 불과한 사항이지만 획지의 경우에는 이용을 상정하여 구획되는 경제적인 단위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위적 자연적 행정적 조건에 의해서 다른 토지와 구별이 되는 가격수준이 비슷한 토지라고 할 수 있으며 인위적으로 경계가 이루어져서 다른 토지와 구별되는 일단의 토지이며 자연적 조건 즉 산이나 하천 언덕 등으로 다른 토지와 구별되는 일단의 토지 그리고 법적 행정적 즉 지목 지번 등으로 다른 토지와 구별되는 일단의 토지 등을 이야기 합니다. 이는 토지 이용을 상정하고 구획 되는 경제적 부동산학적인 단위 개념 입니다. 또한 행정적 법률적 인위적 자연적 물리적 기준에 따라서 다른 토지와 구별되어 토지의 이용이나 부동산 활동 또는 부동산 현상의 단위 면적이 되는 일획의 토지 입니다. 적당한 면적을 갖고 하나의 거래활동 또는 이용 활동의 단위를 이루는가 하면 부동산 등가격수준을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가격수준을 구분하기 위한 경제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지와 획지 개념 마무리

부동산의 용어나 토지의 개념은 다양하고 실제로 어려운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권리의 경우에도 복잡하기도 하고 경계나 법적 관련 부분도 상당히 복잡한 경우들이 많아서 쉽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생소한 부분들이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필지와 획지의 개념에 대해서도 알아두시는 것이 여러가지 유리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필지의 경우 공간정보의 구축및 관리등에 의한 법률 또는 부동산등기법 상의 용어 입니다.하나의 지번이 붙는 토지의 등기 이며 등록 단위 입니다. 토지 소유자의 권리를 구분하기 위한 표시 이기도 합니다. 권리를 구분하기 위한 법적인 개념으로서의 토지의 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획지는 감정평가에서중시 하는 토지 단위 입니다. 인위적 자연적 행정적 조건에 의해서 다른 토지와 구별되는 가격수준이비슷한 일단의 토지 입니다. 부동산 활동 또는 부동산현상의 단위면적이 되는 일획의 토지 라고 할수 있습니다. 가격수준을 구분하기 위한 경제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