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살다가 다시 도시로 돌아가는 이유!!

전원주택에 살고 싶어서 전원주택 잘 지어서 인생 2막 귀농,귀촌을 준비하시는 분들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전원주택의 삶을 성공하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는 못하는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사실 도시에서 살다가 시골에서 살아간다는 것이 그렇게 만만한 생활은 아닙니다. 실제로 자연인 프로그램 보시면 전기도 없고 수돗물도 나오지 않는 곳에서 생활하는게 마냥 자유로워 보이지만 실제 삶은 말그대로 자연인이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아래 글에서 전원주택 살다가 다시 도시로 돌아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원주택 살다가 다시 도시로 돌아가는 이유!!

전원주택에서 다시 도시로 돌아가는 이유

귀농의 어려움

시골로 귀농을 하러 왔다가 산골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분들이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서 다시 도시로 되돌아간 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시 도시로 돌아가려면 시골에 마련해둔 시골 땅과 집을 정리해야 합니다. 이때 시골의 매물은 사실 싸게 내놔도 팔리지 않거나 손해를 감수하고 급매로 처분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골 살이의 어려움

실제로 시골에 애초에 땅 사고 집 지을 때 출구 전략 까지 염두에 두고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내분들의 경우에는 시골 인적이 드문 전원주택에 살아가는 것 반기시는 분들 거의 없지만 남성분들의 경우에는 주로 좋아하기는 하는데 실제로 살아가게 된다면 오래지 않아서 오지에서 힘든 삶을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고되고 불편한지 깨닫게 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평소에 동물을 좋아하시고 채소를 기르는 것 자연을 감상하고 시골어른들과의 생활을 잘 해나갈 수 있는 마인드 이런게 있다면 그나마 나은 부분이 있습니다.

경제적 준비

현재 우리나라는 농촌소멸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특히 살기가 불편한 오지가 가장 먼저 타격을 받을 것입니다. 귀농을 위한 대출 지원책 등을 활용해 농지를 살 때도 전략이 필요하며 최악의 상황을 항상 준비해야 할 것 입니다. 시골 생활 자체도 힘든데다 경제적 어려움 까지 겪게 된다면 실제로 살기 힘들어 지고 도시로 가고 싶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시골에는 마땅한 일자리가 있는 것도 아니어서 대부분 농사로 승부를 봐야 하는데 계획을 철저히 세워야 하고 착오가 없어야 할 것 입니다.

농지와 주택의 매수 매도

농촌의 농사가 마음대로 어떻게 경제적인 부분을 만족시킬 수 없는 상황에 놓일 수 있으며 따라서 최선을 다해 농사를 지어도 실패하는 경우의 상황에 부닥친다면 결국 농지를 처분해야 하고 집도 팔아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농지를 매수할때부터 잘 팔릴 수 있는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런 관점에서 주택의 경우에도 잘 팔릴 수 있는 집을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든 시골 살이

사실 시골살이가 단순히 불편한 것 뿐만 아니라 아프기 시작하면 병원이 가까워야 하는데 어디 가까운데 병원이 거의 없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특히 시골의 전원주택 나이가 많은 경우 2층으로 지은 집들의 경우에는 무릎 아파서 2층 다니기도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서 병원가야 하는데 병원이 너무 멀고 불편해서 시골 살이가 힘든 분들 상당히 많습니다. 아픈데 눈이라도 와서 길이 얼어 있으면 정말 답이 없기 때문에 평소에 비상약도 준비해두시고 비상연락망 그리고 시골 마을 사람들과의 관계도 잘 쌓아놔야 서로 의지하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지겨움 할게 없어요

심지어 새로운 전원주택을 직접 지어서 살다가 얼마 못버티고 서울로 다시 가시는 분들도 많은데 이유는 마을 분들과의 교류도 쉽지 않고 시골 생활이 뭐 별도로 할 게 없으니 상당히 지루한 생활의 연속 입니다. 동물을 사랑하거나 채소를 키우는 취미가 있거나 이러면 그나마 생활하기 좋은데 이런 취미가 전혀 없으시면 정말 시골에서는 거의 할게 없습니다.

전원주택 살다가 다시 도시로 돌아가는 이유 마무리

도시생활을 하시다가 전원주택 시골에 가보시면 겨울에는 엄청나게 춥습니다. 여름에는 나름대로 날씨는 견딜 수 있는데 벌레 특히 모기 때문에 살기 힘들고 외출하기도 힘든데 모기 알레르기 있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더 힘들고 살기 힘듭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가 실제로 50도 이상 나는 경우인데 사실 시골의 삶이 이런 온도차 때문에도 너무 힘든 상황이 많습니다. 경제적인 부분도 극복하기 힘든게 일할 곳은 없고 농사로 해결해야 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이런 다양한 어려움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철저한 준비와 함께 아이디어를 접목시키고 시골의 다양한 혜택들을 잘 이용하시고 특히 sns를 이용하여 특산물 생산과 판매 등으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도 사실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