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고층이 비싼 이유

우리나라의 아파트 고층의 경우 저층에 비해서 상당한 고가로 거래되고 있으며 특히 사람들의 고층 아파트 선호도 상당히 높습니다. 아파트 고층이 비싼 이유는 아무래도 수요자 즉 매수 대기자들이 항상 많습니다. 저층은 거래가 잘되지 않아도 고층의 경우 불황에도 거래가 잘됩니다. 아래 글에서 아파트 고층이 비싼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고층이 비싼 이유

아파트 고층이 비싼 이유

초고층 아파트 개념

우선 초고층이란 말부터 제대로 알아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30~40층만 돼도 초고층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엄밀히 따지고 보시면 이같은 초고층의 표현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초고층에 대한 기준은 나라마다 다른데 국내 건축법은 높이 200m 이상이거나 50층 이상으로 정하고 있기 때문에 초고층 아파트와 고층 아파트의 경우는 차이가 있다는 의미 이기도 합니다.

관련글 : 주거지 고층 아파트 장점과 단점 알아보겠습니다

랜드 마크 아파트

실제로 고층 아파트가 늘어나고 선호되는 이유는 간단한데 그만큼 수요가 많기 때문이며 요즘의 사람들은 조망권을 상당한 조건으로 부각하고 갈수록 고층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해졌습니다. 같은 아파트라 해도 산이나 공원, 강, 바다 등을 훤히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의 고층 아파트가 더 좋습니다.

발전한 건축기술

고층 아파트가 과거에는 단열성이 떨어져 냉방과 난방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요즘은 건축 기술이 좋아지면서 시선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초고층 아파트는 좋은 아파트라는 공식이 성립되기도 하고 인식도 한몫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표건물 랜드마크

대부분 대형 건설사가 입지 여건이 뛰어난 곳에 고급 자재로 짓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랜드마크 즉 대표 건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연히 가격도 비쌀 수밖에 없으며 초고층 아파트가 부의 상징, 동경의 대상이 되자 건설사도 아파트의 높이를 계속 높이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브랜드의 자연스러운 홍보

높은 분양가에도 불구하고 고층 아파트가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자 더 높이 지으려는 업체들 간 경쟁이 심하게 작용하고 공사 업체 입장에서도 이익이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입에 오르내리면서 자연스럽게 건설사와 아파트 브랜드 홍보가 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

초고층 아파트의 경우 주상복합 이라는 점도 한몫을 하게 되며 특히 주상복합은 주거공간과 상업공간이 함께 있는 것으로 아파트 외에 오피스텔이나 상가를 갖춘 건물을 이야기 합니다. 1~2층은 상가로 돼 있고 그 위는 아파트가 들어선,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건물입니다.

관련글 : 주거지로 아파트가 인기 좋은 이유!!

아파트 고층이 비싼 이유 마무리

실제로 고층아파트 인기가 좋은 이유는 당연하게도 수요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격이 높더라도 지속적으로 높은 곳을 선호하는 수요자가 있는 한 초고층 아파트의 인기는 계속될 것 입니다.

위험성이나 도시공간을 삭막하게 만든다는 지적도 있고 앞으로 초고층 아파트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건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가 하는 부분은 지속적으로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입니다.